본문 바로가기

news

WWDC 2009


북미특파원 artfrige입니다. 지금 동부는 오후 3시 31분이네요.
방금 WWDC가 끝났고 Twitter를 통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그럼 일단 디테일한건 나중에 다른분께서 포스팅 해주시리라 믿고 러프하게 개요를 적겠습니다.

1. 맥북 프로
새 맥북 프로가 나왔습니다. 가격은 지난 버전보다 착해졌고 배터리는 30%정도 강력해졌습니다.
또 유니바디 맥북이 13인치 맥북 프로 패밀리로 편입되었습니다.. 전 배가 아픕니다 ㅠㅠ 유니바디 맥북 산지 석달됐는데.
그리고 SD카드 슬롯이 추가되었고, FireWire800을 지원합니다. 디스플레이에도 많은 변화가 있어서 여태까지 애플이 랩탑에 넣은 디스플레이중에 최고의 퀄리티를 자랑한다고 하네요.

2. 스노우 레오파드
시작과 동시에 Windows 7을 무참히 까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수백가지의 변화점과 더불어 가장 큰 기초 구조인 파인더의 재설계에 대해 얘기했습니다.
아예 밑바닥부터 뜯어고쳤다고 하네요. UI디자인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설치 공간을 6기가정도 절약했으며 설치 시간을 45%정도 단축시켰다고 합니다.
64비트 네이티브로 구동되며 Intel CPU만을 지원합니다.
기타 연락처나 캘린더 동기화는 이제 Exchange 를 지원하며 Spotlight로 검색도 가능합니다.
레오파드의 기존 성능을 스노우 레오파드에서 90%이상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아마 코드 다이어트와 재설계로 이룬 결과겠죠)
가격은 기존 레오파드 유저의 업그레이드 용으로 $29, 패밀리 팩이 $79(기억이 잘 안나는데 맞을겁니다) 였습니다.

3. 사파리
사파리 4.0이 오늘 릴리즈 되었습니다. 저도 지금 다운로드 중이구요.
엄청나게 빠르다고 합니다. IE8과 대비해 7.2배 정도 빠르며 크롬2 보다도 빠르다고 하네요.
당연히 윈도우즈 버전 역시 존재하며 Acid테스트를 100% 통과했다고 합니다. (IE8이 21%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4. 퀵타임
퀵타임 10 (QuickTime X)이 공개되었습니다. 아주 바닥부터 다 뜯어 고쳐서 새로 만들었답니다.
UI에 획기적인 변화가 주어졌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편집을 리얼 타임으로 가능하게 해줍니다.
UI는 아이튠즈의 비디오 프리뷰와 같이 HUD를 사용하는 타입으로 바뀌었다고 하네요. 아이콘 역시 다듬어졌습니다.

5. 아이폰
iPhone OS 3.0이 최종 버전에 들어갔습니다. 한국어 포함한 새로운 언어를 지원합니다.
나머지 사항들은 기존에 알려졌던 것과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아이폰 OS 3.0은 아이폰 사용자들에겐 공짜(오예), iPod Touch 사용자들에겐 약 $10(USD)의 비용을 요구합니다.
주목할만한 3.0의 기능으론 USB와 Bluetooth로 이통사의 3G(혹은 2G)망을 공유하게 해주는 Tethering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기업용 시장에서 늘 요구해오던 원격 데이터 삭제와 GPS를 통한 자가위치 보고 기능이 생겼습니다.
분실했을 시 대처가 확실하겠네요. 단 MobileMe 사용자에게만 가능한 모양입니다 (이 부분은 확실히 듣질 못했습니다. 나중에 확인해봐야겠습니다.)

6. iPhone 3GS
새 아이폰이 등장했습니다. iPhone 3GS. S는 Speed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디자인은 기존의 아이폰과 동일하며 전면 카메라는 없습니다.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과 편집이 가능하며 편집된 비디오는 MobileMe나 Youtube 등으로 퍼블리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3.0메가픽셀의 오토포커스 카메라가 들어갔습니다. 원하는 위치에 손가락을 탭 하면 그곳에 포커스를 잡는다고 합니다.
또 음성인식이 가능해서 보이스를 등록해두면 여러가지 명령을 음성으로 수행 할 수 있고, 스팟라이트 검색이 내장되었습니다. (몇 가지 부분은 3.0 OS에서 기본으로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배터리가 늘어났고 기존 iPhone 3G는 단종이 아니고 $99에 판다고 합니다.(단 3G는 이제 화이트가 단종되고 블랙 컬러만 판매합니다)가격은 16GB가 $199, 32GB가 $299입니다.
북미 지역에 6월 19일을 시작으로 발매합니다. 나머지 국가들은 7월중으로 판매에 들어간다고 하네요.

7. There is No One More Thing
더이상의 추가는 없었습니다.
한국과 중국 지역의 아이폰 발매는 언급조차 되지 않았고 루머가 무성했던 타블렛 맥 역시 나오지 않았습니다.
여러 가지 추측들과 디자인 변경설이 다 뻥카와 구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스티브 잡스도 자리에 없었습니다.

이상입니다!
몇 시간 후 키노트 녹화 비디오가 올라오겠군요. 즐거운 WWDC 투어가 되시길! :-)

-추가-
며칠후 iPhone 3GS가 애플스토어에 들어오는대로 간단히 만지작거려보고 소감한번 적어볼랍니다.